(3) 치료적 피드백인 메시지 전달기법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에서 상담 종결 시의 치료적 피드백은 아주 독특한 것으로, '메시지'라는 형태로 표현합니다. 상담사의 매우 작은 긍정적 지지와 격려는 내담자에게 상당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내담자가 해 온 것을 인정해 주고, 가치 있다고 말해주는 것은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가 아무리 어렵다고 해도 그것은 변화가 가능하며, 새로운 행동 형태를 만들 수 있음을 알게 해 줍니다. 또한 내담자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삶을 어떻게 꾸려 갈지에 대해 생각하도록 합니다. 상담 종결 시에 내담자에게 제공되는 메시지는 해결책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체계화하고 강조합니다.
메시지의 구조
- 칭찬
- 연결문
- 과제
칭찬 > 칭찬이란 내담자를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 일련의 칭찬으로 메시지를 시작하는 것은 내담자에게 놀랍고도 극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담자는 자신이 문제의 무게에 짓눌려 고생하고 있기 때문에 상담사로부터 인정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과거의 선택과 미래의 전망에 대해 낙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시지를 칭찬으로 시작하는 것은 내담자에게 희망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해결책이 내담자의 목표를 중심으로 내담자의 성공(예외)과 강점을 동원함으로써 만들어진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연결문 > 연결문은 칭찬과 제안 또는 과제를 연결해 주는 메시지의 한 부분입니다. 칭찬과 마찬가지로 상담사의 제안은 내담자에게 의미 있게 느껴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시되어 버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연결문은 상담사의 제안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게 됩니다. 연결문의 내용은 보통 내담자의 목표, 예외, 강점 또는 지각에서 끌어낸 것으로 하게 됩니다. 이때 내담자가 사용한 단어나 어구를 만들어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제 > 메시지의 세 번째 요소는 내담자에게 주는 과제입니다. 약간의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해결중심적 작업에서는 대개의 경우 과제를 줍니다. 과제는 관찰 과제와 행동 과제로 분류됩니다. 관찰 과제란 상담사가 생각하기에 해결책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에 내담자가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것입니다. 행동 과제란 상담사가 생각하기에 해결책을 구축하는 데 있어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어떤 일을 내담자가 실제로 해 보도록 제안하는 것입니다. 관찰 과제와 행동 과제는 상담에서 얻은 정보에 기초하기 때문에 내담자의 준거틀에서 볼 때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내담자를 위한 메시지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상담사는 어떤 형태의 과제를 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이 어려운 일임을 알게 됩니다. 과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담사는 내담자와 나눈 대화, 내담자의 문제와 잘 형성된 목표, 예외, 동기, 자신감 등에 대한 대화의 내용을 수집해야 합니다. 내담자를 위한 과제를 만들다 보면 일반적으로 상담사와 내담자가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가에 따라 과제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제 유형
● 내담자가 변화에 무관심 할 때(방문형 관계) : 이와 같은 유형은 제삼자에 의해 의뢰된 가장 일반적인 경우로, 내담자는 문제에 대한 어떤 특별한 불평이나 도움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내담자는 당장은 상담사와 함께 작업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입장을 취합니다. 이러한 내담자는 이미 '예측할 수 있는' 변화 과정의 단계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Quick, 1996). 그러므로 이들에게는 집에 온 손님을 대하듯 정중하게 대하면서 참석한 것에 감사하고, 다음에 다시 올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수현 씨, 저는 당신이 원해서 상담에 온 것은 아니지만 오늘 여기에 온 것을 보고 아주 좋은 인상을 받았어요. 여기 오지 않을 수도 있었을 텐데· · · · · ·. 수현 씨가 무엇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에 대해 우리가 함께 좀 더 생각해 보기 위해 다시 만나고 싶습니다. 다음 주 같은 시간에 만났으면 합니다."
● 내담자가 다른 사람이 변해야 한다고 할 때(불평형 관계) : 이러한 내담자는 문제를 인식하고 서술하지만 상황 변화를 위해서 어떤 것도 하지 않고, 또한 그렇게 할 의향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외도 없고, 목표를 만들기도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비록 예외가 있었다고 해도 내담자는 그 일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아주 자세하게 묘사하는 경향이 있으며, 문제가 다른 사람이나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과 같은 외부 원인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믿습니다.
자신이 문제 발생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못하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력도 자신에게는 없다고 생각하고 무기력하게 느낍니다.
이런 경우에는 문제가 없거나 지금과는 다른 식으로 나타날 때가 언제이고, 무엇이 나타나는지를 관찰하라는 과제를 줄 수 있습니다. 즉,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다음 만날 때까지 지금보다 나아진 때는(내담자가 발견한 예외) 언제이며, 그때는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잘 관찰해 오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다시 만날 때까지 유아씨의 (가족, 생활, 결혼생활, 관계) 속에서 계속 일어나기를 바라는 일 중 어떤 것이 일어나고 있는지 다음에 제게 말해 줄 수 있도록 잘 관찰해 오길 바랍니다."
● 내담자가 원하는 변화가 있고, 또 자신이 변화를 하고자 할 때(고객형 관계) : 이러한 입장을 취하는 내담자는 상담사와 공동으로 문제의 정의를 내린 상태에서 이미 변화에 효과적인 뭔가를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내담자가 자신을 해결책의 일부로 지각하고 노력할 마음이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는 행동적 과제를 줄 수 있습니다. 만약 기적이 일어난 상황을 묘사하고, 아주 작은 기적이 일어났다면 이러한 행동을 계속하거나 그와 유사한 것을 좀 더 많이 하도록 하는 과제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적이 일어난 징후가 없다면 그들에게 '가상' 혹은 '일어난 것처럼 행동하기'의 과제를 줄 수 있습니다. 이때 내담자에게 기적을 명확히 묘사한 것에 대한 칭찬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다음 시간에 만날 때까지 하루를 택해서 그날 기적이 일어났다고 가정하십시오. 즉, 기적이 일어난 것처럼 생각하고 저에게 설명해 주셨듯이 하루를 살아 보시라는 겁니다. 그리고 다음에 오셔서 '무엇이 나아졌는지'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선생님 말슴처럼 알코올 문제란 '고치기 어려운' 문제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이 다음 일주일 동안에 술을 마시고 싶을 때 뭔가 다른 일을 하도록 해 보세요. 정말로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해 왔던 것과는 다르게 하셔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요약
이 장에서는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의 배경, 기본 원리와 가정, 그리고 구체적인 접근기법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은 드세이저와 버그가 중심이 되어 수행된 임상실천과 실증연구를 기초로 한 귀납적 연구방법의 결과입니다. 이 모델은 MRI의 단기치료 모델, 에릭슨의 치료방법의 영향을 받았으며, 사회구성주의와 관련성이 큽니다.
다른 모델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내담자의 과거 실패와 문제보다는 그의 힘과 이전의 성공에 초점을 두며, 내담자가 원해야만 하는 것보다는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 모델은 문제 자체보다는 문제 상황에서의 예외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이 모델을 사용하는 상담사는 상황에 맞는 해결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은 문제 상황을 완벽하게 이해한다거나 표준화된 진단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에 문제에 대한 예외 상황과 내담자가 원하는 현실을 구축할 수 있는 자원을 내담자와 함께 탐색하고, 확대하고, 만들어 갑니다. 이를 위해 상담사는 변화를 위한 언어를 사용하고, 질문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인식과 행동에서 변화를 가져오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개입 틀은 내담자가 무엇을 제시하느냐에 대한 반응으로 만들어지고 표준화됩니다.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에서 강조하고 활용하는 것은 이 모델의 기본 가정과 원리, 그리고 상담사와 내담자의 협조적인 관계 형성입니다. 개입기법인 질문 유형에는 첫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보람질문, 예외질문, 척도질문, 기적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질문 등이 있으며, 목표 설정 기법 그리고 치료적 피드백 기법인 메시지 전달기법이 있습니다.
생각해 볼 거리
1.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의 기본 원리를 생각해 봅시다.
2.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의 질문 유형을 생각해 봅시다.
3.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의 목표 설정기법과 치료적 피드백 기법인 메시지 전달기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