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외 상황 찾기
구분 | 상담내용 | 개입 |
상담사 | 전에 감기 걸리고 그러셨다고 했죠? 그때 딸이 이해하고 그러던가요? | 예외 상황을 찾기 위한 질문 |
내담자 | 예전보다는 많이요. 귤껍질을 끓인 물을 주고 그랬어요. 너무 아파하고 그러니까. | |
상담사 | 귤껍질로요? 그런 것은 또 어떻게 알았나요, 따님이? | 딸에 대한 칭찬 |
내담자 | 인터넷에서 알았나 봐요. 최근에 이렇게 변화가 왔어요. | |
상담사 | 네. 엄마가 아픈 것을 이해하고, 엄마를 낫게 하고 싶은 마음이 참 크네요. | 딸에 대한 칭찬 |
내담자 | 제가 아프면 딸이 저를 보기 싫어하고, 신경질 내고 하니까 병원에 입원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도 하고... 병원에 입원할 정도로 아픈 적도 있는데 입원하지 않고 집에서 참고 견디고.... | |
상담사 | 화가 나니까 엄마에 대한 걱정을 그렇게 표현했나봐요. 그런데 이제는 엄마를 위해 도와주고 싶어하고, 걱정을 그렇게 잘 표현하네요. 어떻게 이렇게 잘 키우셨어요? | 재명명 내담자에 대한 칭찬 |
내담자 | 이 상담을 받으면서 '나-전달법'을 쓰려고 노력하다 보니까요. 아직 아이가 마음의 문을 다 열지는 않았지만 많이 변화하고 있어요. | |
상담사 | 그런 이야기를 들으니 저도 정말 좋네요. | |
내담자 | 상담을 받으면서 '나에게 문제가 있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내가 변화하니까 아이가 달라져 보이는 것도 알았어요. | |
상담사 | 그렇지요. 어떻게 그것을 아셨어요? 대단하세요. 내가 좀 더 변하면 상대방이 변하고, 또 상대방이 변하면 나도 변하고 그런 것이죠. |
칭찬, 강화 |
내담자 | 아프고 그럴 때에는 그런 마음을 못 가졌거든요.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고 변화하니까 아이에게도 변화가 오는 것 같아요. |
변화 유지 방법 찾기 내담자는 자신의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 매일 교회에 가서 기도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기도하러 갈 때 가끔 딸과 함께 가기 때문에 딸도 어머니의 기도의 힘을 알고 있다고 했습니다. 내담자는 자신의 변화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기도를 택하고, 아침마다 스스로에게 '감사합니다.' '기뻐합니다.'라는 말을 하고 있고, 이러한 말을 계속 외우면서 변화를 유지시켜 가겠다고 했습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와 함께 변화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이를 지속시키고자 하는 자신감, 동기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상담사 - 네, 그럼요. 제가 보기에도 어머니는 참 많이 변하셨어요. 따님이 어머니를 위하고 변화되었는데,
이것을 우리가 잘 유지해야 하잖아요. 어떻게 하면 이 상태를 잘 유지할 수 있을까요?
> 개입 : 변화 유지 방법을 탐색하기 위한 질문
내담자 - 솔직히 항상 감사하고, 기뻐하는 마음을 갖거든요. 자고 일어나 감사하고, 기뻐하면 점점 나아지는 일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하고요.
상담사 - 어떻게 해야 그런 감사하고, 기뻐하는 마음이 생길까요?
> 개입 : 행동화를 위한 질문
내담자 - 제가 예전에 아프면 감당을 못햇는데요. 하나님을 섬기니까 더 감사하게 되네요.
상담사 - 아, 기도하시는군요?
내담자 - 네, 딸이 속상하게 해도 '감사합니다.' '기뻐합니다.'라고 저 혼자서 계속 그렇게 세뇌를 해요. 그럼 또 활력을 찾아서 일을 하고요.
상담사 - 어머니가 감사기도를 소리 내서 하시면 힘이 나고,다시 기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고.... 그럼 따님은 '우리 엄마가 정말 감사하고, 기뻐하는 생활을 하는구나.'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개입 : 내담자에게 중요한 딸을 활용한 관계성 질문
내담자 - 대화나 선생님이 내준 과제. 그런 걸 하고 매일같이 기도하는데요, 딸애가 몇 번 기도하는 데 따라 와 봤거든요. '엄마가 기도하면서 일이 잘 풀리고 있구나.' 이렇게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교회에 드럼이 있으니까 그것을 치러 저를 따라오죠. 그러면서 대화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져서 좋아졌어요.
상담사 - 따님과 함께 다니면서 나빠질 수 있는 것도 많을 텐데, 어머니가 잘 끌어 가시고 하니까 좋아졌네요.
> 개입 : 칭찬
(3) 종결하기
이 회기가 상담의 종결 회기이므로 상담사는 그동안의 상담 과정에서 나타난 내담자의 강점과 변화 내용을 재확인했습니다. 동시에 내담자가 제시한 변화 유지방법도 재확인함으로써 이 변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언제라도 상담사와 내담자가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어 내담자와의 관계를 유지하고자 했습니다.
구분 | 상담내용 | 개입 |
상담사 | 제가 처음부터 정리해 보니까 어머니가 정말 대단하신 것 같아요. 어머니께서는 지혜롭고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힘이 있으신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몸이 아플 때에도 따님과 부딪히지 않으려고 교회에 가서 기도하시고, 가능하면 따님의 말을 잘 들으려고 한다든지 하셨기 때문에 따님의 상태도 좋아졌네요. 어머니가 많은 노력을 하고, 어려움을 참아내셨기에 80점까지 도달하는 지금의 상태를 만드신 것 같아요. 굉장히 강하시고, 희망을 잃지 않고, '좋아질 것이다.' '나아질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가지고 계신 분 같아요. 따님이 원하는 학원도 그렇게 잘 가게 되었고, 구청에서 약속도 받으시고, 교회에서 드럼도 받게 되고.... 어머님은 그래도 일자리가 있으시잖아요. | 칭찬 |
여러 가지 좋은 상태에 있는 것은 다 어머님의 노력이 있어서 가능했던 거죠. 이러한 것을 유지하는 방법도 잘 알고 계시고요. | ||
어머니가 이런 힘이 있으시고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이어서 제가 이런 과제를 드립니다. | 연결문 | |
힘들 때 더 기도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고, 그렇게 하시길 바랍니다. | 과제 | |
이제 따님이나 어머니가 또 이렇게 생활하시다가 다시 저를 만났으면 할 때 연락을 주세요. 따님이 혼자 오고 싶다고 하면 그렇게 할 수도 있고, 어머니와 같이 오고 싶다면 같이 올 수도 있지요. 언제라도 좋습니다. 연락 주세요. 혹시 그 외에 저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더 있으신지요? |
이번 상담 회기가 마지막 회기였기 때문에 내담자는 상담사에게 감사하다는 표현을 했습니다.
구분 | 상담내용 | 개입 |
내담자 | 딸이 좀 더 이해해 주고 그런다면 아무리 어려워도 잘 살아 갈 수 있죠. | |
상담사 | 엄마 아프다고 귤껍질 끓여 주고, 파뿌리 끓여 주고...... 따님이 마음이 있으니까 인터넷을 찾아서 직접 해 주고, 또 이런저런 것을 해 주겠다고 하는 거죠. 그러니까 정말 많이 달라진 거예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변화라는 것은 갑자기 크게 일어날 수 없어요. 조금씩 변하는 거죠. 어머니는 힘이 있으셔서 앞으로도 계속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 칭찬 |
내담자 | 딸과 이렇게 잘 지낼 수 있도록 해 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 |
상담사 | 어머니 표정이 밝아지고, 좋아지니까 제가 감사하네요. | |
내담자 | 이렇게 상담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4) 평가하기
이 사레는 3회기의 상담을 하기로 의뢰기관과 계약을 하고 진행하였습니다. 의뢰기관이 제시한 문제는 두 번의 결혼과 이혼을 한 내담자의 건강의 어려움과 경제적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첫 상담 회기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목표가 딸과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3회의 상담 회기를 통해 내담자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 사례의 상담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객관적인 평가도구는 활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상담 과정에서 나타난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에 근거한 평가의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첫째 방법으로 척도질문을 활용하였습니다. 내담자가 표현한 자신의 상태에 대한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기: 2~3점
2회기: 5~6점
3회기: 7~8점(내담자가 79~80점으로 표현한 것을 10점 척도화한 것임.)
또한 내담자는 딸과의 관계가 좋아졌다는 언어적 표현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상담사는 내담자의 목표가 달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내담자도 종결을 원하여 종결이 가능했습니다.
추후에 상담이 필요하면 언제라도 다시 만날 수 있도록 하고 종결했습니다.
요약
이 사례는 의뢰기관과 3회의 상담을 하기로 계약하고 진행한 것입니다. 의뢰기관에서 사례를 의뢰할 때 제시한 내담자의 문제와는 달리, 상담 상황에서 표현된 내담자의 상담목표는 딸과 좋은 관계로 살고 싶은 것이었습니다. 상담사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중심으로 내담자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하도록 도왔고, 특히 칭찬을 통해 내담자의 변화를 강화시킬 수 있었다.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힘을 활용, 그리고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목표 설정과 변화 확인은 내담자의 변화가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전 과정을 통해서 예외질문, 기적질문, 목표 형성을 위한 척도질문, 관계성 질문, 변화 유지 방법 찾기 등의 기법을 활용하였습니다. 특히 매 상담 회기가 끝날 무렵에 내담자에게 주는 상담사의 치료적 피드백 기능을 하는 메시지는 내담자의 변화에 긍정적으로 기능했습니다.
생각해 볼 거리
1. 의뢰기관이 제시한 내담자의 문제를 상담사는 어떻게 다룰 것인지 생각해 봅시다.
2. 이 사례의 상담에서는 내담자에게 중요한 사람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3. 내담자의 하소연에 대한 상담을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에서는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